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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영상]제45회 인도철학회 학술 발표회(2017도 추계): 수행적 삶과 차유의 가능성

2017년 추계 학술발표회 자료집 다운로드(클릭) 

 

안필섭(동국대) / 고전요가의 세 가지 수행체계가 지니는 치유적 의미

배철진(원광대) / AI 시대에 명상의 역할

계미량(원광대) / 감각제어를 바탕으로 하는 탄트라 수행법

김재민(동국대) / 하타요가 수행법과 질병치유 : 게란다상히타를 중심으로

심준보(금강대) / 쉬바파 쿤달리니 개념 연구

임승택(경북대) / 무아에 대한 형이상학적 해석의 양상들

이호근(강릉대) / 인도철학의 지각론을 통해 본 환각지 현상과 그 해석

『인도철학』제50집 발행(2017.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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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재관 네팔 후기 리차비(Late Licchavi) 문자 형태에 대한 연구 : 7~9세기의 비문과 필사본을 중심으로
손경록∙정승석 Tantrāloka에서 직관(prātibha)과 수습(bhāvanā)의 문제
김재민∙김동환 스와라 호흡(svara prāṇāyāma)과 스트레스의 상관성에 대한 연구
박금표 사랄라 데비(Sarala Devi)의 비전과 여성운동
김진영 간디의 교육철학과 진정한 행복 : 인성교육과 행복철학의 시사점 도출을 위한 시론
김호성 󰡔카타 우파니샤드󰡕의 행복치유론에 대하여 : 베단타적 해석을 중심으로
강형철 상속(santati)과 존속(avasthāna) : 존재의 지속요건을 둘러싼 불교와 상키야의 논쟁
이영진 󰡔십지경󰡕 「서품」의 게송: 7세기 산스크리트 사본을 통한 교정과 제안
남수영 유식학파의 중도 개념 재검토 : 󰡔중변분별론󰡕을 중심으로
배경아 쁘라즈냐까라굽따(Prajñākaragupta)의 언어의미론
황정일 각천(覺天, Buddhadeva)의 사상적 경향성 연구
윤종갑 인도철학에서 인과와 연기, 그리고 상의 : 나가르주나의 󰡔중론󰡕을 중심으로

『인도철학』제50집 투고 및 탑재 마감일 안내

『인도철학』제50집(2017.8.31 발간예정)의 투고 마감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투고 마감일시: 2017년 7월 30일(일) 24:00
  2.  투고 방법: 한국연구재단 인도철학회 JAMS 시스템

https://ksip.jams.or.kr

  1. 투고절차: 로그인 → 논문제출 → 연구윤리서약 동의 → 신규논문등록*

*신규논문등록 필수 필드 중에서 “저작권이양에대한동의서.pdf”를 다운로드하여 서명한 것을 스캔하여 첨부하셔야 합니다.

한국연구재단 JAMS 이용 안내

『인도철학』(KCI 등재지) 제50집(2017년8월31일 발행 예정)부터는 한국연구재단의 논문투고 시스템(JAMS)를 이용하여 투고 및 탑재와 심사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인도철학회의 JAMS 주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https://ksip.jams.or.kr

 

원활한 시스템 관리를 위하여 향후 『인도철학』에 투고를 하시거나 심사를 맡아주실 선생님들께서는 본 e메일을 받으시는 대로 미리 회원등록을 하여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회원등록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https://ksip.jams.or.kr 에 접속하여 상단의 ‘아이디’와 ‘비밀번호’ 란에 한국연구재단의 정보를 이용하여 로그인합니다.
2. 인도철학회 JAMS에 처음 접속하신 분은 인도철학회 JAMS 회원가입 페이지가 자동적으로 열리니, 해당사항을 기입한 후에 등록합니다. *의 표시는 ‘필수기입항목’이므로 빠짐없이 기입하여야 회원가입이 가능합니다. (전공분야 선택은 3개만 가능)
3. 등록을 마치신 후 24시간 이내에 관리자에 의해서 가입승인이 이루어진 다음, https://ksip.jams.or.kr에서 인도철학회 JAMS 회원 가입 시 등록한 아이디와 비밀번호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인도철학』제49집 발행(2017.4.30)

특집 : 인도철학에서 인과론의 논쟁

  • 김재권 초기 유식사상의 이숙개념에 보이는 인과론의 특징
  • 박기열 인식의 ‘등불 비유’에 관한 해석 논쟁 : 실재의 내속성과 변충의 동일성 비교를 중심으로
  • 권서용 다르마키르티의 인과 이론 : 외계실재론과 유식론을 중심으로
  • 차상엽 일곱 가지 금강구의 상호 관계(anuśleṣa)에 대한 옥 로댄쎄랍의 이해

투고 논문

  • 박효엽 ‘우빠니샤드’라는 말의 의미와 샹까라의 풀이
  • 임혜정∙정승석 󰡔카타 우파니샤드󰡕의 Puruṣa 개념에 대한 고찰
  • 권오민 경량부 종자설에 대한 중현과 무착의 비판, 그리고 세친의 딜레마
  • 김성철 󰡔유가사지론󰡕 「성문지」의 ‘종성지’에 대해
  • 김서리 빠알리어에서 격(格)의 의미론적 이해를 위한 kāraka 분석의 중요성
  • 정상교 찬드라키르티의 자기 인식설 비판 : lakṣaṇa와 lakṣya의 관계를 중심으로
  • 이규완 유식 삼성설의 관점에서 본 F. H. 브래들리의 실재 개념
  • 김선희 인도 나식(Nāsik) 석굴사원(石窟寺院) 시론

제44회 인도철학회 2017년도 춘계 학술 발표회

주제: 인도철학에 있어서의 인과론 논쟁

일시: 2017년 3월 24일(금) 13: 20~17:30
장소: 동국대학교 다향관 학술회장

13:20~13:30: 개회사

13:30~14:10: 유식철학의 관점에서 F.H 브래들리 실재론 비판
발표: 이규완(서울대), 논평: 지혜경(연세대)

2:10~2:50: 인식의 ‘등불 비유’에 관한 해석 논쟁: 실체적 인과율과 동일관계의 변충율의 충돌을 중심으로
발표: 박기열(동국대), 논평: 남수영(동국대)

3:10~4:00: 인도철학에 있어 인과와 연기
발표: 윤종갑(부산대), 논평: 문을식(서울불교대)

4:00~4:40: 다르마키르티의 인과 이론: 외계실재론과 유식론을 중심으로
발표: 권서용(부산대), 논평: 성청환(동국대)

4:40~5:20: 초기 유식사상의 이숙개념에 보이는 인과론의 특징
발표: 김재권(능인대), 논평: 김성철(금강대)

5:20~5:30: 폐회사

『인도철학』제49집 투고 및 탑재 마감일 안내

『인도철학』(KCI 등재지), 제49호(2017.4.30 발간예정) 투고 마감일을  다음과 같이 안내해드립니다.

투고 마감일시:
2017년 3월 31일(금) 24:00

 

투고 및 탑재는 회원가입 후에 가능합니다.

원고 규정 바로가기

탑재 안내 바로가기

탑재 바로가기: 로그인 후 → options (옵션)→ 투고/탑재

기타 투고 등에 관한 불분명한 점은 krindology@gmail.com으로 연락주시면 신속하게 회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2017년도 인도철학회 춘계 학술발표회 발표자 공모

2017년도 인도철학회 춘계 학술발표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번 정기 발표회에서는 인도철학 및 불교학에서의 인과론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논쟁들에 관한 연구 발표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뜻있는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동참 바랍니다.
발표를 원하시는 회원님께서는 주제, 성명, 소속, 연락처를 2017년 2월 10일까지 krindology@gmail.com 으로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2017년도 인도철학회 춘계 학술발표회

제목: 인도철학에 있어서의 인과론에 관한 논쟁
일시: 2017년 3월 24일(금)
장소: 동국대 다향관

『인도철학』제48집 발행(2016.12.31)

특집 : 인도철학과 불교의 논쟁의 재검증

  • 정승석 상키야의 지각 정의를 비판한 디그나가의 쟁점
  • 박효엽 대론(對論)의 메커니즘: 『브라흐마 수뜨라 주석』의 경우
  • 성청환 쿠마릴라의 일체지자(一切知者 sarvajña) 존재 부정

투고 논문

  • 이태승 일본 최초의 인도철학사 강의록에 대한 일고찰
  • 박문성 Dīkṣā의 세 가지 이미지 : 들어가기, 정화하기, 봉헌하기
  • 이영진 ‘무명’(avidyā)의 말놀이(nirukta) : ‘비존재’인가? ‘알지 못함’인가?
  • 함형석 바르뜨르하리(Bhartṛhari)의 ‘말’ 개념에 담긴 세 가지 함
  • 양영순 각성된 죽음, 자이나교의 살레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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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3회 인도철학회 학술대회(2016년 추계) 동영상

상속(santati)과 존속(avasthāna)을 둘러싼 불교와 상키야의 논쟁, 강형철, 동국대
논평 및 토론, 안필섭, 동국대

불교와 미망사의 일체지자 논쟁-쿠마릴라의 일체지자 존재 부정-, 성청환, 동국대
논평 및 토론, 심재관, 상지대

찬드라키르티의 자기 인식설 비판- lakṣaṇa와 lakṣya의 관계를 중심으로-, 정상교, 금강대
논평 및 토론, 남수영, 동국대

대론(對論)의 메커니즘: 『브라흐마 수뜨라 주석』의 경우, 박효엽, 경북대
논평 및 토론, 박영길, 금강대

독백으로 논쟁이 이루어졌을까? ㅡ 말(śabda)의 영속성(nityatva)과 연관된 『냐야쑤뜨라』에 나타나는 “nitya”에 대한 모색, 강성용, 서울대
논평 및 토론, 박문성, 가톨릭대

상키야의 지각 정의를 비판한 디그나가의 쟁점, 정승석, 동국대
논평 및 토론, 문을식, 서울불교대학원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