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도 인도철학회 춘계 학술발표회 발표자 공모

2017년도 인도철학회 춘계 학술발표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번 정기 발표회에서는 인도철학 및 불교학에서의 인과론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논쟁들에 관한 연구 발표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뜻있는 회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동참 바랍니다.
발표를 원하시는 회원님께서는 주제, 성명, 소속, 연락처를 2017년 2월 10일까지 krindology@gmail.com 으로 보내 주시기 바랍니다.

2017년도 인도철학회 춘계 학술발표회

제목: 인도철학에 있어서의 인과론에 관한 논쟁
일시: 2017년 3월 24일(금)
장소: 동국대 다향관

『인도철학』제48집 발행(2016.12.31)

특집 : 인도철학과 불교의 논쟁의 재검증

  • 정승석 상키야의 지각 정의를 비판한 디그나가의 쟁점
  • 박효엽 대론(對論)의 메커니즘: 『브라흐마 수뜨라 주석』의 경우
  • 성청환 쿠마릴라의 일체지자(一切知者 sarvajña) 존재 부정

투고 논문

  • 이태승 일본 최초의 인도철학사 강의록에 대한 일고찰
  • 박문성 Dīkṣā의 세 가지 이미지 : 들어가기, 정화하기, 봉헌하기
  • 이영진 ‘무명’(avidyā)의 말놀이(nirukta) : ‘비존재’인가? ‘알지 못함’인가?
  • 함형석 바르뜨르하리(Bhartṛhari)의 ‘말’ 개념에 담긴 세 가지 함
  • 양영순 각성된 죽음, 자이나교의 살레카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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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3회 인도철학회 학술대회(2016년 추계) 동영상

상속(santati)과 존속(avasthāna)을 둘러싼 불교와 상키야의 논쟁, 강형철, 동국대
논평 및 토론, 안필섭, 동국대

불교와 미망사의 일체지자 논쟁-쿠마릴라의 일체지자 존재 부정-, 성청환, 동국대
논평 및 토론, 심재관, 상지대

찬드라키르티의 자기 인식설 비판- lakṣaṇa와 lakṣya의 관계를 중심으로-, 정상교, 금강대
논평 및 토론, 남수영, 동국대

대론(對論)의 메커니즘: 『브라흐마 수뜨라 주석』의 경우, 박효엽, 경북대
논평 및 토론, 박영길, 금강대

독백으로 논쟁이 이루어졌을까? ㅡ 말(śabda)의 영속성(nityatva)과 연관된 『냐야쑤뜨라』에 나타나는 “nitya”에 대한 모색, 강성용, 서울대
논평 및 토론, 박문성, 가톨릭대

상키야의 지각 정의를 비판한 디그나가의 쟁점, 정승석, 동국대
논평 및 토론, 문을식, 서울불교대학원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