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부정행위 금지

연구 부정행위란 투고 논문에 있어 타인의 연구 업적을 의도적 또는 비의도적으로 자신의 연구 업적과 같이 보일 수 있게 표현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것은 크게 적극적 연구부정 행위와 소극적 연구부정 행위로 나눈다.

적극적 연구부정 행위란 다른 연구자의 연구 성과를 표절 또는 변조 등의 행위를 통해 자신의 연구 성과처럼 표현하는 행위를 말한다.

소극적 연구부정 행위란 투고 논문이 이미 다른 출판물에 발표된 것으로 본 학회의 투고가 중복 게재될 가능성이 있는 것 또는 다른 연구자의 연구 성과를 명확하게 표시하지 않아 결과론적으로 자신의 연구 성과로 보일 수 있는 표현 행위를 말한다.

투고자는 이상과 같은 연구부정 행위가 일어나지 않도록 지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특히 표절, 중복게재, 기존의 자신이 발표한 논문을 나누어 투고하는 행위는 연구 윤리규정을 위배하는 행위로  철저히 금지한다. 본 학회의 윤리위원회는 투고된 논문에 대해서 이와 같이 금지된 행위를 집중적으로 심의한다.

본 학회에 투고된 모든 논문들은 연구윤리 심의회에서 온라인 표절검사 시스템을 통한 표절검사를 이행한다. 본 학회의 연구윤리위원장은 비록 게재확정 판정이 난 논문이라고 하더라도 표절이 의심되는 투고 논문은 게재를 보류하고 전문 심의 절차를 거친다. 심의 위원회의 구성, 소집, 절차는 본 학회의 연구윤리위원회 규정에 따른다.